유통단계 줄여 가격거품 빼…폴란드 '반값 우유' 주문폭주

입력 2024-01-24 18:13   수정 2024-01-31 16:23


과일, 우유 등 소비자 구매 빈도가 높은 식품 가격이 고공행진을 이어가자 국내 주요 유통사가 저렴한 해외 직수입 상품을 크게 늘리고 있다. 해외 직수입 상품은 유통 구조를 단순화해 가격을 확 낮춘 것이 특징이다. 고물가 시대에 ‘대체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귤값 고공행진에 값싼 오렌지 늘려

2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26~28일 사흘간 미국산 네이블오렌지를 개당 1280~1580원에 판매한다. 동일 품종 오렌지 대비 가격이 약 20% 싸다. 이마트는 중간 수입업체와 미국 현지 농장에서 오렌지를 가져오는데, 수입업체 비중을 줄이고 대부분을 현지에서 직소싱해 가격을 낮췄다. 최근 ‘금귤’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귤값이 치솟자 대체재로 오렌지를 대량 수입한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이스라엘산 레드자몽, 미국산 멜로골드자몽 등도 들여와 저렴하게 판매할 예정이다.

25일 판매를 시작하는 편의점 CU의 ‘반값 우유’엔 주문이 폭주하고 있다. 폴란드에서 직접 공수해 온 ‘믈레코비타 멸균 우유’는 1L 가격이 2100원에 불과하다. 일반 흰우유 대비 46% 싸다. 원래대로라면 ‘해외 제조사(믈레코비타)→수출전문회사→국내 수입원→유통판매원→유통사(CU)’란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제조사→유통사’로 유통과정을 확 줄인 덕분이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첫날 발주량이 일반 우유의 두 배인 4만 개에 달할 정도로 소비자 반응이 폭발적”이라고 했다.
○유통사 직소싱 상품 매출 급증
저렴한 해외 직소싱 상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열광적이다. GS25의 해외 직소싱 매출은 지난 3년 새 무려 7배 늘었다. 해외여행이 제한됐던 코로나19 시기인 2021년 매출이 3배 이상 커지더니 매년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CU도 해외 직소싱 매출이 △2020년 12.6% △2021년 18.4% △2022년 20.6% △2023년 28.7% 등 성장세가 가파르다. 이마트도 지난해 일부 해외 직소싱 상품 매출이 전년 대비 30%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 직소싱 상품은 현지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음식을 국내에서 손쉽게 살 수 있다는 장점뿐 아니라, 국산 제품보다도 가격경쟁력이 있다”고 했다.
○먹거리에서 생활용품으로 확산
해외 직소싱이 유통사의 핵심 경쟁력이 되면서 전담팀과 인력도 빠르게 늘고 있다. GS25 운영사인 GS리테일의 수출입MD팀은 매년 한 명당 10회씩 해외 출장을 간다. 해외 제조사 공장에 직접 방문해서 어떤 품목을 들여올지 결정한다. 이마트와 롯데마트도 별도 팀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마트 해외MD조직 팀원들은 50개 이상 국가를 세분화해 담당하고, 3000여 개 상품을 직소싱해서 국내로 들여온다.

GS리테일은 올해 해외 직소싱 상품 품목을 50개 이상 늘리고, 수입국도 30개국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특히 해외여행에서 꼭 사와야 하는 아이템 등 현지 인기 상품의 비중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이마트는 국산 과일값이 오르자 해외 직소싱 비중을 전체의 50%에서 80%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유통사들은 식품뿐 아니라 생활용품도 발굴 중이다.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는 독일 1위 드러그스토어 ‘dm’의 자체 브랜드 상품을 직소싱했다. 원래는 앰풀, 핸드크림 정도만 수입하다가 작년부터 클렌징 티슈, 보디로션, 면도기 등도 팔기 시작했다.

안재광/이선아/양지윤 기자 ahnj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